태국전시컨벤션뷰로 ‘2018 한국 홍보 로드쇼’ 개최

5월2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 태국 정부의 경제 변환 마스터 플랜 ‘태국 4.0’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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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마이스=정인태 기자) 태국전시컨벤션뷰로는 5월 25일 서울 인터컨티넨탈 코엑스 호텔에서 ‘2018 태국전시컨벤션뷰로 홍보로드쇼’를 열고 태국 정부의 경제 변환 마스터 플랜  ‘태국 4.0’을 소개했다.

태국전시컨벤션뷰로의 니차파 요사위(Ms. Nichapa Yoswee)부회장은  인삿말을 통해 “ ‘태국 4.0’은 한국 기업 및 수출지원 협단체/기관에게 다양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이니셔티브로 산업의 다양성, 견고함 및 접근성이 강화될 것을 확신한다” 면서 “한국 기업은 물류, 디지털 기업, 보건 및 웰니스, 로봇공학, 스마트 기기 및 자동차 등 ‘태국 4.0’을 뒷받침할 10개 산업 중 대부분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기에 태국 경제변환 마스터플랜, ‘태국 4.0’, 의 혜택을 크게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고 밝혔다.

태국전시컨벤션뷰로 나팟 어쩌고 부회장

한국 기업 및 기관들이 태국을 아세안 최적의 회의 장소, 생산의 중심, 아세안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한국인 비즈니스 방문객들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2017년 태국 박람회의 한국 방문객 및 전시 참가자 수는 13,707명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는데, 이는 2016년 대비 54.64% 상승한 수치이다. 2017년 한국 컨벤션 대표단 수 역시 10,770명으로 50% 이상 상승했다. 이러한 고무적인 발전에 힘입어 태국전시컨벤션뷰로는 한국 MICE 방문객을 위한 여러 지원계획을 내놨다.

요사위 부회장은 “전시회 인센티브 계획인 ‘Premier Exhibition Access Programme’, ‘Connect Business’, ‘Exhibiz in Market’과 컨벤션 지원계획인 ‘Convene in Paradise’ 모두, 한국의 태국 및 아세안 진출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말했다.
태국전시컨벤션뷰로의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은 태국의 MICE (Meetings, Incentives, Conventions, Exhibitions) 방문객 수 규모에 있어, 5번째로 큰 시장이다. 2017년 태국을 방문한 한국 MICE 방문객은 2016년 42,481명에 비해 약 22% 상승한 51,790명으로 전년에 이어 다시 역대 최고기록을 갱신했다. 2014년은 33,398명, 2015년에는 38,246명이 방문한 바 있다.

태국 경제를 미래형으로 변환한다, 경제 마스터플랜 ‘태국 4.0’
‘태국 4.0’은 차세대 자동차, 스마트 전자, 의료 관광, 농업 및 생명공학, 미래 식품, 로봇공학, 항공 및 물류, 바이오 연료 및 생화학, 통합의료서비스 및 디지털 기업 등 10개 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꼽았다.

태국전시컨벤션뷰로는 ‘태국 4.0’ 프레임워크를 태국 비즈니스 행사 발전을 이끌 동력으로 채택하여 태국에서의 새로운 행사 진행을 위해 국내 및 국제 행사 오너(owner) 및 주최사와 협력하고 있다. 지난 7월 태국전시컨벤션뷰로는 킨텍스(KINTEX)와 협력하여 방콕에서 K-뷰티 엑스포 방콕을 주최하였다. 태국전시컨벤션뷰로는 태국에서의 전시 개최 또는 컨벤션 기획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과 기관들을 환영하며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편, 태국전시컨벤션뷰로는 전시 기획 혹은 참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지원계획을 밝혔다.
‘태국 4.0’ 의 10개 산업에 해당되는 한국 기관들이 태국에서 전시를 기획 또는 참여하는 경우, 태국전시컨벤션뷰로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태국전시컨벤션뷰로의 전시팀 (Exhibition Department)은 잠재력이 높은 한국 행사 태국내 유치, 전시회 한국 공동관 유치, 한국-태국 조인트 벤처 전시회 태국내 개최 등을 촉진하기 위해 한국의 전시주최사 및 각 산업 협단체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또한 TCEB은 행사장 현장 대리 점검, 전시서비스사 연결, 마케팅 및 기타 부가 가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2017년, 한국인 전시 방문객이 가장 많이 참석한 탑3 산업 분야는 식품 및 농업, 보건 및 웰니스, 그리고 자동차 산업이다. 한국 전시회 참가 탑3 분야 역시 식품 및 농업, 보건 및 웰니스, 그리고 자동차이다.

태국전시컨벤션뷰로는 해외 전시 투자자 및 참석자를 위해 다음과 같은 3개의 지원계획을 마련했다. 먼저, ‘Premier Exhibition Access Programme’ 은 태국내 새로운 전시회 유치를 위해 주최사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Connect Business’ 는 태국 전시회에서 비즈니스 매치메이킹(match-making)에 참여하는 사절단을 모집하는 이에게 보상을 해주는 프로그램이고, 마지막으로 ‘Exhibiz in Market’ 은 태국 전시회에서 한국 공동관 참가사를 모집하는 주최사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태국내에서의 컨벤션 개최시 기획 및 홍보 지원
태국전시컨벤션뷰로의 컨벤션 부서는 태국 협회와 공공기관을 도와 ‘태국 4.0’ 에서 지정한 10개 산업의 전문적인 발전을 가속화할 한국 파트너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과 태국은 중요 경제 파트너로서, 앞으로도 더욱 활발한 비즈니스, 학문 및 사회적 교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컨벤션뷰로는 한국기업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한국의 협단체, 기관 및 컨벤션 주최사들이 태국 내에서 비즈니스 행사를 기획하고 홍보하는 것을 지원할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태국 내 컨벤션 행사에 참가한 한국인 수는 2016년 7,004명에서 2017년 10,770명으로 53.77% 증가했다. 태국의 국제 컨벤션 중 한국 참가사가 많은 관심을 보인 분야는 정보/컴퓨터 공학, 스마트 기술 및 전기전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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