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시티프(SITIF)’, 6월 6일에서 9일코엑스에서 개최

- ‘All About Travel’, 전 세계 관광업계가 서울로 집결 - B2B 강화로 국내·외 업체간 네트워크 구축 지원 - ‘서울의료관광국제트래블마트’, ‘서울관광산업채용박람회’ 등 관광연계사업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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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KOTFA 2018 개막식, 2019년부터 서울시와 코트파가 함께 진행하는 SITIF로 통합 운영하게 된다. 제공:코트파사무국

(더 마이스=이민석 기자)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과 한국국제관광전(KOTFA)가 하나로 통합된 ’2019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가 6월 6일부터 9일까지 나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A, B1, E홀에서 열린다.

서울시와 코트파가 각각 운영해오던 서울국제트래블마트와 한국국제관광전을 통합한 본 행사는 서울시와 코트파가 공동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한국방문위원회, 서울시관광협회, 한국여행업협회, 중화동남아여행업협회,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한국호텔업협회, 수도권관광진흥협의회, 서울관광재단,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롯데면세점 등이 후원한다.

이번 박람회는 국내 50여 지자체와 중국을 비롯한 50여개 국가, 1400여개 업체 등 국내외 여행업체들이 대거 참여하는 국내 최대 종합관광축제가될 전망이다.

특히 첫 회를 맞아 ‘All About Travel’ 라는 슬로건 아래 새로운 관광 콘텐츠와 이벤트 및 B2B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다양한 기관들과의 연계사업을 마련하는 등 참가업체를 위한 보다 큰 마케팅 툴 제공에 집중하여 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집중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확대 편성된 B2B 프로그램으로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인트라바운드 트래블마트를 통해 총 5,000여번의 기업 간 만남을 이룰 예정이다.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되는 ‘인바운드 트래블마트’는 세계 각국의 영향력 있는 여행사 200업체를 엄선하여 초청하고, 지자체 및 관광업체들과 상담 및 홍보를 통해 실제 계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와 함께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북, 대구, 경북 등 트래블마트에 참여한 지자체의 관광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팸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관광 한국의 매력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국내·외 업체 간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스탠딩 미팅 형식의 네트워킹 행사와 일부 업체의 관광상품을 집중 홍보·마케팅 할 수 있는 공개 프레젠테이션도 마련하여 국내관광업계와 세계시장과의 비즈니스 교류를 적극 지원한다.

‘아웃바운드 트래블마트’는 국내 여행사 40개 업체와 마카오, 몰타, 러시아, 필리핀, 스리랑카, 스페인 등 해외 여행사 70개 업체가 참여하며, ‘인트라바운드 트래블마트’는 아름여행사, 한국드림관광, 여행스케치 등 국내 여행사 10개 업체가 지자체 방문 여행상품을 기획하고 경남 진주, 대구 중구, 충남 보령 등 국내 지자체 및 관광 관련 30개 업체가 관광자원과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를 소개하며 국내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외 관광기구와의 협업도 지속된다. 유엔세계관광기구인 UNWTO와 아시아태평양관광협회(PATA), 한국관광학회 등과 함께 국내 관광분야 첫 국제어워드 ‘한국관광혁신대상’ 개최를 통해 한국관광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자리도 마련한다.

이와 함께 중국·러시아·중동 등 해외 바이어 100여개 업체와 국내 15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서울의료관광국제트래블마트’와 국내외 100개 업체가 참여하는 ‘서울관광산업채용박람회’ 등이 동시 개최 되며 열띤 홍보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관광산업채용박람회‘에는 Momofuku, 힐튼 월드와이드 인터내셔널 합동회사, Klook 등 해외 기업 30개 업체와 국내 70개 업체가 참여하여 관광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들의 일자리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람객에게 생생한 여행정보와 체험을 제공하는 ’관광홍보전‘에는 서울시를 비롯한 50여 국내 주요 지자체와 중국, 필리핀, 러시아, 그리스, 대만, 인도,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스페인, 방글라데시, 마카오, 캄보디아, 카자흐스탄, 이집트, 괌, 폴란드, 몽골 등 50여 국가, 그리고 국내외 490개의 관광 유관 기관 및 업체가 참가한다.

’잘생겼다 서울 20선‘을 컨셉으로 구성된 서울시 홍보관은 덕수궁 돌담길, 서울시립과학관, 경춘선공원 등 서울시에서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새롭게 개방한 20곳의 공간을 집중 소개한다.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맞아 대규모 부스로 참여하는 ‘대구경북 투어 페스타’는 야경투어와 먹거리투어, 계절투어를 테마로 한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거리를 선보이는 것은 물론, 부스 내에서 직접 관광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특별할인 판매존을 운영하며 국내 관광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스파랜드 센텀시티·산청동의보감촌 등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하는 ‘웰니스관’과 평강한의원·현대미학성형외과 등이 참여하는 ‘의료관광관’, 요트·캠핑카 관련 최신 제품을 선보이는 ‘레포츠관’ 등도 최신 트렌드에 맞는 테마 관광존으로 형성되어 관람객의 시선을 모을 예정이다.

허베이, 닝샤후이족자치구, 랴오닝성, 헤이롱쟝성, 상하이, 쟝쑤성, 허난성, 후베이성, 후난성, 구이저우성, 섬서성 등 11개 성이 참여하는 중국 홍보관은 지역별 주요 테마 관광과 함께 중국의 전통문화를 선보일 예정이며, 다채로운 공연이 특징인 필리핀과 스리랑카, 대만, 모스크바, 괌 홍보관 등은 올해도 대규모 전통공연단이 함께 한다. 또한 스페인 홍보관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국가로서의 역사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에 대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며, 러시아 홍보관에서는 관람객과 함께 전통인형인 마트류쉬카의 거대한 모형에 직접 색을 입히는 이벤트를 마련하는 등 화려한 볼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전시장은 ▲관광홍보존(A홀) ▲트래블마트존(B1홀) ▲서울의료관광국제트래블마트(E홀) 등으로 구성되며, 부대행사로는 ▲서울관광산업채용박람회 ▲의료관광포럼 ▲한국관광혁신대상 시상식 ▲해외바이어 대상 관광설명회 ▲바이어-셀러 네트워킹 ▲바이어 팸투어 등이 진행된다.

그 밖에도 SNS 이벤트를 통해 티웨이 항공에서 제공하는 국제선 무료 항공권 등 경품행사와 여행상품특별할인 판매관 운영 등으로 여름휴가를 앞두고 특별한 여행지를 찾는 관람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는 무료입장이며, 6월 5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을 하면 추첨을 통한 무료 커피쿠폰 제공 등의 다양한 사은 이벤트에 참가가 가능하다.

자료제공: 코트파 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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